사진영상/영상일기

프리미어 프로 효과 (기본적인 보정효과) 정리입니다.

웨일그라피이제언 2017. 8. 3. 08:57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리미어 프로 기초편 효과 용어 설명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효과들도 어떠한 상황에서 쓰이는지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효과를 검색하시는 분들은 초보분이라는 가정 하에 짧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크게 나누면 비디오와 오디오가 있고, 그 중에서도 색이나 기초적인 부분과 디졸브등 트랜지션등의 효과로 나뉩니다. 오디오 역시 기본적인 볼륨 조절부터 노이즈제거까지 그 효과가 꽤 있습니다.


프리미어 효과들 중 자주 사용하는 효과들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video effects는 앞서 말씀드린 가장 기초적인 부분의 효과모음입니다. 공사를 할 때도 기초적인 철골구조물을 세우듯이 영상편집 역시 기초적인 작업부분들이 존재합니다. 

adjust 기본적인 색과 대비, 하이라이트 따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각 효과들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auto color, auto level 자동보정입니다. 색이나 영상의 레벨(쉽게 말하면 밝기)을 조정해줍니다. RGB 커브와 비교했을 때 그 효과가 딱히 만족스럽진 않으나 색에 대한 감이 전혀 없을 때는 넣어도 좋습니다. 기준점은 영상의 RGB색상의 표준점으로 적용이 됩니다. 

auto contrast : 자동대비조정입니다. 대비가 강한 영상을 원할 때는  color correction안의 brightness &contrast를 적용하는 게 더 큰 효과를 봅니다.

lighting effects : 조명효과 입니다. 스폿라이트나 핀 조명등의 효과를 흉내 낼 수 있습니다. 

shadow/highlight : 그림자, 하이라이트 조정입니다. 특히 인물의 얼굴에 있는 그림자나 역광으로 노출오버 된 부분을 조정해줍니다. 가끔 노이즈가 생기기도 하지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효과 중 하나입니다.

procAmp : 원래의 뜻은 표준장비에 맞춘 신호 처리 증폭기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영상의 명도, 채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굉장히 유용한 효과 중 하나입니다.

extract : 흑백으로 된 영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tint와는 조금 다른 게 그레이색의 범위를 조절하거나 화면 속 화이트나 블랙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상을 작업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색 보정입니다. adjust내의 오토 효과들 외에도 간단하게 색을 잡을 수 있는 효과를 몇 가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color correction 폴더 내에는 색 보정을 위한 여러 효과가 있는데 오늘은 제가 직접 써보며 간단하게 색을 잡는 효과들 위주로 잡겠습니다.

brightness &contrast : 앞서 잠깐 설명 드린 화면 밝기, 대비입니다. brightness를 올릴 시 화이트 컬러만 밝아지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밝기가 올라갑니다. 

RGB curves : RGB컬러 조절입니다. 사실 전 급할 때 이 효과 하나만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촬영 시 화이트밸런스가 맞았다면 이 정도로도 어느 정도의 색 보정은 가능합니다. 프리미어 효과 내에서 가장 간단하고 가장 눈에 잘 보이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세밀하게 조정하기 힘든 점과 일정색 이상은 보정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tint : 영상을 흑백으로 처리합니다. tint적용 후 이펙트 창안에서 색을 조절하여 세피아톤등으로 조절 가능합니다. 

color balance HLS : RGB커버와 비슷하나 색이 아닌 색상, 밝기 따위를 조절합니다. 채도를 빼거나 높일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의 색을 보정하는 효과는 저 외에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설명 드린 부분들은 아주 간단히 급하게 사용하실 때 유용한 효과들이며, 만약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이 외에도 많은 효과들이 있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촬영함에 있어 원하는 색의 화이트밸런스를 잡고 적정 노출값을 맞추는 것이죠. 내가 원하는 분위기에 맞는 밑그림을 제대로 그려야 사후작업이 간편할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색은 자연스러운 색보다 못함이 사실이닌까요. 그리고 사실 색보정은 프리미어 내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에프터 이펙트로 연동시켜 작업하는 것이 훨씬 더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색상보정 효과들과 트랜지션 효과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