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영상일기

지금껏 써온 카메라 바디들 주관적인 한줄평

웨일그라피이제언 2023. 3. 24. 14:02

캐논 라인업

60D-초보용, 입문용 가볍다. 오토포커스 없다.

70D-가볍다. 좋았다. 예전에는, 오토포커스가 있다.

1DC-무겁다. 멋있다. 최초의 4K24P 배터리가 비싸다.

캐논 미러리스

R6-뜨겁다. 오래 못찍는다. FHD는 오래찍는다. 다혈질이라 금방 열받는다. 다만 4K화질 정말 좋다. 손떨방 포커스 둘다 굿

R5-최고의 카메라. 사진, 영상 녹화제한30분빼면 빠지는게 없다. 언젠가 다시 쓰고만다. 

R7-가성비 극강이다. R5의 완벽한 하위호환, 거기에 수평보정이랑 녹화제한도 없고 발열 컨트롤리 정말 쉽다. 포커스도 굿 사진기로는 잘 모르겠다. 야외는 훌륭하다.

니콘 라인업

800D-사진용 고화소 바디이지만, 영상도 어찌저찌 잘나온다. 손떨방 없고 오토포커스 없다

750D-오토포커스 없고 손떨방빼면 그 당시 최고의 갓바디였다. 사진,영상 빠지는게 없다.

D3-사진기용, 올드함

니콘 미러리스

Z6-슬롯이랑 카드빼면 정말 좋았다. 특히 FHD120P 고속촬영을 해도 오디오 녹화되는게 신세계였다.

Z7-잠깐 써봤는데 굳이 이 돈을 주고 싶진 않다.

소니 라인업

A7M3-정말 싫다. 포커스 빠르고 손떨방 준수하고 다 좋은데, 극성 소니빠들 때문에 더 싫다.

내가 본 소니는 보정하기 좋은, 보정이 잘 먹는, 내 생각대로의 보정이 들어갈 수 있는 바디들이지

그냥 찍는다고 원본이 이쁜 바디들은 결코 아니었다.

A7S3-내가 유일하게 소니라인업 중에서 좋아하는 바디이다. 영상 특화용

사진은 차라리 M3 써라

후지필름 라인업

X-T3-손떨방 없고 포커스 쓸만함. 디자인 이쁘고 화질 준수함 그 당시 유일하게 4K60P되는 크롭바디

X-T4-렌즈가 비싼게 단점, 그 외엔 단점이 없음. 캐논 R7 나오기전 크롭바디 최강자

X-T30-일상용 카메라, 서브 카메라